농가 소득+복지 증진 공들여 조합원 ‘평생 동반자’로 정진
상태바
농가 소득+복지 증진 공들여 조합원 ‘평생 동반자’로 정진
와부농협, 남양주 대표 금융기관으로 우뚝
  • 조한재 기자
  • 승인 2019.10.1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 와부농협이 조복환 조합장 취임 이후 ‘행복한 농협’, ‘함께하는 농협’, ‘미래가 있는 농협’을 슬로건으로 친환경 농업을 선도하고 있다.

와부농협은 한강이 흐르고 푸른 산맥이 둘러싼 천혜의 자연을 머금고 있는 와부읍과 조안면 지역을 담당하고 있다.

2009년 조 조합장이 취임하면서 상호금융예수금 5천억 원(올 4월 1일 기준 5천760억 원)을 달성하는 등 큰 폭의 성장세를 보여 왔다. 치열한 금융환경 속에서도 꿋꿋하게 지역 대표 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올 상반기 종합업적평가에서도 전국 상위권에 포함됐으며, 하반기에도 좋은 결실을 맺기 위해 꾸준히 노력 중이다.

남양주시 와부농협이 지역 여성단체와 함께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남양주시 와부농협이 지역 여성단체와 함께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 경기 동북부 최대 규모의 농업경제유통센터

와부농협은 농협 본연의 업무인 농업·농촌을 위한 경제유통 분야에서 조합원과 지역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 사업으로 ‘와부농협 하나로마트 신축’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지난 5월 14일 기공식을 시작으로 4천여㎡ 부지에 올 연말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 중이다.

신축되는 하나로마트는 대형 매장에서 다양한 상품, 특히 농협만의 우수한 농축산물, 특산물 등을 판매할 예정이다. 다양한 상품을 구매하길 원하는 조합원과 지역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본점 하나로마트로 운영 중인 ‘직거래장터’는 신축 하나로마트 내에서 상설 확대 개장될 계획이다. 특히 동부권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와부농협 종합영농종합센터와 인접해 농업에 필요한 영농자재와 생필품을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 모두를 위한 공헌사업과 특화사업

와부농협은 매년 모종 파종 시기에 맞춰 ‘와부농협 직거래 모종시장’을 개장한다. 조합원 농가에서 재배한 우량 종묘를 농업인과 시민, 주말농장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함이다.

조합원 대상으로 종합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다.
조합원 대상으로 종합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농업인에겐 영농생산비 절감으로 소득 증대를, 지역민 등에겐 ‘믿고 살 수 있는 와부농협’으로 자리잡는 데 성공했다.

와부농협은 특색사업으로 최근 급증한 멧돼지 등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멧돼지 포획 틀 설치비용’을 보조하고 있다. 남양주시와 연계해 농업인들이 땀 흘려 가꾼 농작물이 멧돼지에게 피해를 입지 않도록 ‘야생동물 피해시설’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선정된 농가에 포획 틀 설치법과 사전 피해 예방법을 교육하고, 설치 지원금을 전달해 현재까지 40여 마리를 포획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사업은 하반기 선정된 조합원 농가에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친환경 딸기 체험비 보조, 농기계 이동 수리 및 농기계 서비스센터 운영, 조합원 무이자 영농자금 지원, 농업인 보험료 보조, 택배서비스, 법무부 사회봉사자 인력 지원, 우수 축산농가 생산장려금 및 발효생균제 지원 등 다양한 사업으로 농가소득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 모두가 건강한 지역 복지사업

와부농협은 지역주민을 위한 복지사업에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조합원 종합건강검진’을 들 수 있다.

조복환 조합장이 태풍 피해 농가를 찾아 농업인을 위로 하고 있다.
조복환 조합장이 태풍 피해 농가를 찾아 농업인을 위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조 조합장 취임 이후 ‘건강한 조합원이 있어야 건강한 와부농협이 있다’는 신념 하에 매년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 중이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농업인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크고 작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치료할 수 있어 높이 평가받고 있다.

내년엔 종합검진을 기존 60세 이상에서 전 조합원으로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와부농협은 초창기 묵묵히 초석으로서 역할을 한 원로 조합원들에게도 잊지 않고 복지사업을 추진해 왔다.

원로 조합원의 여가 선용을 위해 게이트볼 대회를 열고 운영금을 지원하며 원로 조합원 이용·목욕비 지원, 원로 조합원 문화 탐방 등 고령화된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매년 겨울엔 노인들의 공동생활시설인 노인정과 경로당에 쌀과 라면을 지원하는 등 온기를 전하고 있다.

여기에 농촌 학생들의 밝은 미래를 응원하기 위해 매년 조합원 자녀를 대상으로 장학금을 선물한다.

와부농협은 조합원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지역문화 복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복지센터에선 노래교실, 다이어트댄스, 스포츠댄스, 요가교실, 기타교실, 서예교실 등의 강좌를 만나 볼 수 있다.

직거래 모종시장을 열고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모종을 판매하고 있다.
직거래 모종시장을 열고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모종을 판매하고 있다.

지역 최대 규모인 380여 명으로 구성된 와부농협 여성산악회는 매월 6대의 버스를 이용해 국내 곳곳을 누비며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있다.

특히 농가주부모임, 고향주부모임, 와부부녀회, 조안부녀회, 실버봉사단 등이 홀몸노인 돌보기, 휴경 농지 공동 작업, 농가 일손 돕기 등 정성을 다한 봉사활동으로 지역의 든든한 이웃으로 자리잡았다.

조복환 조합장은 "다양한 사업 추진과 복지 증진을 통해 더 크게 정진하는 모습을 보여 드릴 것이며, 건실하고 든든한 농협으로 발전하는 데 이바지하겠다"며 "치밀한 경영 전략을 기반으로 농업인 및 지역민과 동행하는 평생의 동반자로서 지역 대표 금융기관은 물론 경기동북부 최고의 경제유통센터로 우뚝 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사진= <남양주시 와부농협 제공>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