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최근 청딱지개미반날개 출현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예방 차원의 방역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일명 ‘화상벌레’로 불리는 청딱지개미반날개는 주로 강둑이나 논밭, 하천변, 나무 밑 둥지, 썩은 식물 등 습한 지역에 서식한다. 봄에 산란한 후 변태 과정을 거쳐 늦여름이나 9월 초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밝은 낮에는 숨어 있다가 밤에 강한 불빛에 유인되는 것이 특징이다.

화상벌레는 감염병은 아니지만 독소로 인한 ‘페데러스 피부염’을 유발한다. 화상벌레를 발견하면 직접 접촉은 피하고 도구를 이용해 처치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접촉했을 경우 접촉한 손을 통해 독성물질이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즉시 흐르는 물로 씻어야 한다. 접촉 부위는 일반 피부염 연고 등을 바르면 치료가 가능하고, 냉습포도 효과가 있다.

화상벌레를 예방하려면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야간에는 창문을 닫고, 방충망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또 야간에 가로등 등 밝은 불빛 아래 오래 머무르지 않는 것이 좋다. 국내에는 화상벌레 전용 퇴치약이 없지만, 살충제를 이용한 방제가 가능해 가정에서는 모기살충제(에어로졸)를 활용하면 된다. 자극적 냄새를 이용한 끈끈이 유인트랩 사용도 하나의 예방법이다. 

지난 10일 기준 지역 내 화상벌레 관련 민원은 미추홀구 1건, 남동구 3건 등 총 4건이다. 모두 300가구 이상 주민이 거주하는 아파트에서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화상벌레가 이달 중순까지 활동하는 만큼 각 군·구 보건소를 통해 논·밭·산 등 습한 지역에 분무소독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도록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김혜경 시 보건의료정책과장은 "화상벌레는 건드리거나 자극하면 앞가슴등판에서 독액(페데린)을 분비해 페데러스 피부염을 유발하는데, 피부에 스치기만 해도 상처가 나고 작은 수포 등이 생긴다"며 "접촉 초기 심한 압통과 열감, 가려움을 느낀 후 2주 정도 지나면 자연 치유가 되지만, 부위가 넓거나 통증이 심하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