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는 15일 안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으로 사업 시행에 나선다.

이날 출범식에는 윤화섭 안산시장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비롯해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등 관련 인사 200여명이 참석해 ‘안산형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의 성공적인 미래를 응원했다.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지역의 노인들이 살던 곳에서 이웃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주거, 보건, 돌봄, 의료 등 다양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선도사업을 통해 관내 거주 돌봄이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안산형 사회적 주택 소소한家 공급 ▶안산형 통합돌봄 맞춤 방문진료팀 서비스 ▶약사가 찾아가는 안심복약 지원사업 ▶지역내 호스피스 체계구축(아름다운 소풍길) ▶사람을 치유하는 타임뱅크 시범사업 ▶안산 앙코르 커리어 지원사업 등 22개 세부사업을 실시하는 등 통합돌봄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한다.

시는 이를 위해 선도사업을 추진하는 2년 동안 모두 49억7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며, 시 본청과 25개동에 통합돌봄 전담 조직을 운영한다.

아울러 대상자들의 거주 편의 확보를 위해 맞춤형 주거환경개선, 보건의료 사업, 영양식사 지원, 이동서비스 지원, 건강케어리더 양성을 통한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사업’ 등 돌봄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출범식에서 "안산시는 지역실정에 맞는 명품복지를 실현해 어르신들이 더욱 안전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해 한분 한분의 필요에 맞는 통합형 서비스를 받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안산=박성철 기자 p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