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연쇄살인사건 (CG) /사진 = 연합뉴스
화성연쇄살인사건 (CG) /사진 = 연합뉴스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 이춘재(56)가 피의자로 정식 입건됐다.

경기남부경찰청 수사본부는 15일 브리핑에서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경찰의 책무라고 판단해 입건을 결정했다"며 "화성사건은 가장 대표적인 장기 미제 사건이자 전 국민의 공분의 대상이 된 사건이어서 공소시효가 완성됐더라도 끝까지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법조계 인사 등 외부 자문위원의 자문을 받아 최근 이 씨를 피의자로 입건했다고 설명했다. 이 씨는 자백한 14건의 살인과 30여 건의 강간·강간미수 등의 범죄 가운데 자신의 DNA가 검출된 화성사건의 3·4·5·7·9차 사건의 강간살인 혐의로만 입건됐다. 경찰은 추가로 이 씨의 DNA가 나오거나 당시 자료 등을 토대로 한 수사로 이 씨의 혐의가 입증된다고 판단되는 사건이 드러나면 추가 입건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10건의 화성사건 외에 알려지지 않았던 이 씨가 저지른 나머지 4건의 살인사건도 이날 브리핑에서 공개됐다. 1987년 12월 수원 여고생 살인사건과 1989년 7월 화성 초등학생 실종사건, 1991년 1월 청주 여고생 살인사건, 1991년 3월 청주 주부 살인사건 등으로 이 씨는 이들 사건을 자백할 때에도 형사와 프로파일러들에게 일부 그림을 그려 가며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앞으로 화성사건을 비롯한 이 씨가 자백한 살인사건의 증거물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DNA 분석과 과거 수사자료 등을 토대로 이 씨의 혐의를 밝힐 예정이다.

또 이 씨의 DNA가 나오지 않은 증거물에 대해서는 다시 분석을 의뢰해 감정 중이고, 증거물이 남아 있지 않은 사건들은 혹시 어딘가에 남아 있을지 몰라서 계속 확인하고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이춘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