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방침을 제시하면서 ‘수소도시’ 건설을 추진 중이지만 경기도내 지자체들의 관심도가 떨어지면서 대응이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가 연내 수소도시 3곳을 선정해 전폭적인 국비 지원을 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임에도 도내 지자체의 공모 참여는 여전히 미지수인 상태다.

15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수소의 생산-저장·이송-활용이 연계된 수소생태계를 구축해 수소를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면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깨끗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취지를 담아 올 1월 수소경제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의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차’를 타고 화성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하는 모습을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대목에서도 비쳐졌다.

이 같은 취지에 따라 정부는 이달 중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해 ‘수소도시 시범사업 대상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으로, 수소 시범도시에는 도시 활동의 핵심인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를 활용하는 기본요소와 혁신적 기술을 실증하거나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한 특화요소가 반영된다. 특히 정부는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된 지역에 최대 290억 원에 달하는 계획 수립 비용과 인프라 구축 비용의 절반을 지원한다.

하지만 여전히 도내 지자체의 관심은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도내 31개 시·군 중 수소도시 공모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곳은 화성시 한 곳에 불과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화성시는 동탄신도시에 수소도시를 접목한다는 계획을 내부적으로 수립 중이지만, 시조차도 17일부터 국토교통부의 공고가 예정돼 있음에도 아직 공모 참여 여부가 정해지지 않았다.

울산이 수소도시 경제를 이끌고자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은 데 이어 전북 전주시가 최근 현대자동차와 수소차 첫 번째 버스를 운행하기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국 각 지자체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지역 발전에 접목하고자 경쟁을 벌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도내 지자체들의 늑장 대응이 더 부각되는 모습이다.

도 관계자는 "수소도시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큰 점을 감안하면 도내 지자체들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못해 아쉬운 상황"이라며 "화성시의 공모 참여 여부가 결정되면 적극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수소도시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