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로 인천지방경찰청장(가운데)과 경찰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지방경찰청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상로 인천지방경찰청장(가운데)과 경찰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지방경찰청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의 성추행 의혹사건에 대해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또 아동 관련 범죄 다발지로 오명을 안고 있는 인천경찰에 대한 책임 추궁도 이어졌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15일 인천경찰청에 대한 국감을 통해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다양한 사건·사고와 치안 문제에 대한 질의를 펼쳤다.

자유한국당 안상수(인천 중동옹진강화)의원은 "이재현 서구청장은 지난 1월 직원 20여 명과 함께 한 회식 자리에서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한 것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며 "대통령도 상급자에 의한 관행적인 성 관련 사건에 대해 사법당국의 적극적인 수사를 강조하는 상황인데, 이 구청장에 대한 수사는 어디까지 진행됐느냐"고 질의했다.

이상로 인천경찰청장은 "지방청 여성·청소년수사계가 직접 수사에 착수했다"며 "현재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혐의로 이 구청장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안 의원은 "그렇다면 검찰 수사는 시작됐느냐"고 물었고, 이 청장은 "검찰의 수사 상황은 파악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실제 검찰은 최근까지 관련 수사를 벌이고 있지만, 이 청장 소환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안 의원은 또 "귀감이 돼야 할 인물에 대해 온정주의가 적용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요구하는 정치권의 입장을 전달해 달라"고 촉구했다.

아동 대상 범죄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비례)의원은 "올해에만 인천에서 아동학대·방치 관련 사망이 3건이나 발생했고, 2016년부터 최근까지 인천지역 아동학대범 검거 건수가 669건에 이르는 등 경기·서울·부산에 이어 4번째로 수치가 높아 우선적 해결 방안이 무엇인지 심각하게 논의돼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상로 청장은 "인천의 치안 책임자로서 국민적 공분을 느끼는 사건이 발생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재발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 강화와 유관기관과의 정례적 대책회의 개최, 아동보호기관 전수조사 등을 통해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인천경찰청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