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내 종합물류지원센터 설립 필요성이 제기됐다.

인천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제3차 지역물류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16일 시가 공개한 해당 계획에 따르면 인천은 종합물류지원센터 설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센터는 물류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기업을 지원하는 전문기관을 말한다.

이 계획에서는 센터 설립으로 지역 물류기업체와 공공기관에 전문인력을 제공할 수 있어 물류 관련 기획 및 정책 수준과 업무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기존 고등교육기관의 교육 한계를 개선하고 물류기업을 지원해 운영 효율성과 수익 증대 등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했다. 물류인력을 양성한 후 인력에 맞는 물류기업과 시설을 연결해 맞춤형 인재를 제공할 수 있어서다. 센터 설립에는 사업비 54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했다.

공동물류시설 건립도 제안했다. 공동물류시설의 경우 동구에 물류시설이 부족한 만큼 총면적 3만5천㎡ 규모의 시설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지역은 경인고속도로와 인접해 있고, 인근에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어 적정할 것으로 판단했다.

시는 10년 단위의 지역물류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있다. 해당 계획에는 지역물류정책의 목표·전략 등 비전 제시와 단계별·기능별 추진계획, 운송·보관·하역·포장 등 지역 물류정책에 관한 사항 등이 담겼다.

시 관계자는 "‘제3차 지역물류 기본계획’은 말 그대로 기본계획"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여건에 맞는 시행계획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