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가 지난 14일 인천예총이 위탁 중인 인천수봉문화회관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의회 제공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가 지난 14일 인천예총이 위탁 중인 인천수봉문화회관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의회 제공

각종 비위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한국예술문화단체 인천시연합회(인천예총) 사태에 예산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인천시의회가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시의회에 따르면 문화복지위원회(문복위)가 지난 14일 미추홀구 수봉문화회관과 국악회관, 서구 마전도서관 등을 방문했다. 이 중 인천예총이 위탁운영하는 수봉문화회관과 국악회관은 최근 정부합동감사에서 관리가 부적절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수봉문화회관 관장이 인천예총 사무처장직을 겸임하고, 수탁사무를 해야 하는 직원들도 보조사업에 수시로 투입됐기 때문이다. 국악회관 역시 국악협회 직원이 무상으로 관리사무실에 상주하고 있는 등 관리계약을 위반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문복위의 현장방문은 이 같은 결과가 공개된 뒤 이뤄져 향후 대책 등이 논의될 것으로 기대됐지만, 현장에서는 비위에 관한 질타는 물론 어떠한 질문도 나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오히려 인천예총의 요구사항만 들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보조금 사용과 위탁관리에서 문제가 드러난 인천예총은 이날 문화예술 예산과 문화예술단체 지원사업비 증액을 건의했다. 또 보조사업비에 포함된 자부담 비용을 지키지 않은 것이 문제가 되자 자부담을 폐지하거나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문복위는 현장방문 이후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인천수봉문화회관과 국악회관에 대한 지원 및 환경 개선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인천예총에서도 향후 더 많은 시민들께서 다양한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전해 빈축을 샀다.

지역 문화계의 한 관계자는 "모든 문제를 알면서도 질책 한마디 없고, 오히려 지원하겠다는 이야기를 하니 허탈할 지경"이라며 "시의원들이 인천예총을 격려해 주러 갔다는 생각까지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복위는 이번 현장방문은 위탁기관 점검 차원이었으며, 감사상 지적과 후속 대책은 다음 달 예정된 행정감사에서 조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박종혁 문복위 위원장은 "현장에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었다"며 "인천예총의 건의에 대해서는 예상하지 못했고, 당혹스럽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인천예총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