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은 17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가족 관련 수사에 대해 "절차에 따라 할 수 있는 한 가장 신속한 방식으로 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롯한 검찰 관계자들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총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감에 출석해 엄정하게 수사를 해달라는 야당 의원들의 요구에 "원칙에 따라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수사를 놓고 피의사실 유출과 과잉 수사를 문제 삼으며 검찰을 몰아세우는 동시에 검찰개혁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조 전 장관 사퇴와 무관하게 엄정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여권의 검찰개혁 요구를 수사 방해라고 반박했다.

윤 총장은 ‘조국 수사’에 대해 언급을 극히 자제했다.

‘조국 전 장관이 피의자냐, 아니냐’는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의 질의에 윤 총장은 "조국 전 장관 신분은 수사를 더 해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피고발인 신분"이라고 답했다.

또 소환 여부에 대한 질문에 윤 총장은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또 윤 총장은 "정무감각이 없는 건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고 말해 ‘정치 검찰’ 비판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그는 "저와 수사팀은 모두 대한민국 공직자"라며 "우리를 비판하는 여론을 겸허히 받아들여 반영하고 우리를 응원해주는 분들에 대해선 감사한 마음으로 일할 뿐"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은 서울남부지검에서 하고 있는 패스트트랙 수사와 관련해 "회기 중 불출석한 의원들의 강제소환은 어렵다"고 답했다.

민주당 표창원(용인정) 의원은 "패스트트랙 관련해서 의원들에게 소환통보를 하지 않느냐"며 "다른 피의자들이 출석 안 했을 때도 이렇게 따뜻한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윤 총장은 국회 회기 중 국회의원들에 대한 강제소환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또 윤 총장은 한겨레신문이 보도한 ‘별장 접대’ 논란 등에 대해서는 "1면에 사과를 한다면 고소를 유지할지 재고해보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고소 취하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지금까지 살면서 누구를 고소해 본 적이 한 번도 없다. 인터넷이나 유튜브에서 어마무시한 공격을 많이 받았지만 고소한 적이 없다"면서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언론의 하나로서 확인 과정 없이 기사를 1면에 게재했기 때문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검찰이라는 기관에 대한 문제"라고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

앞서 한겨레는 ‘윤 총장이 건설업자 윤중천 씨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검찰이 사건을 덮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이에 윤 총장은 보도 내용을 전면 부인하며 매체와 기자를 고소한 상태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