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5월이면 용인시 처인구 해곡동 와우정사 인근에서 광주시 초월읍에 이르는 33.3㎞의 경안천변을 자전거로 막힘 없이 달릴 수 있게 된다.

20일 용인시에 따르면 경안천 자전거도로의 마지막 미연결 구간 사유지 보상이 이달 초 완료됨에 따라 연결공사에 박차를 가해 예정대로 내년 5월 개통한다.

시는 해당 구간 연결공사에 필요한 26억6천만 원의 사업비를 모두 확보한 상태다. 미연결 구간은 처인구 모현읍 왕산리 한국외대사거리 인근에서 광주시 오포읍 매산리 경계까지 2㎞로, 현재 2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이 구간이 연결되면 경안천 자전거도로는 본선만 해도 경안천 발원지인 용인시 해곡동에서 팔당호 인근인 광주시 초월읍까지 33.3㎞(용인시 구간 22.5㎞, 광주시 구간 10.8㎞)가 된다.

해당 자전거도로는 특히 해곡동에서 임꺽정의 일화가 깃든 곱등고개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시가 내년까지 조성할 예정인 은이성지~미리내성지 순례길을 통해 20㎞의 묵리임도로도 연결된다. 또 북쪽 끝인 광주시 초월읍에선 일반도로로 1.6㎞만 달리면 팔당호에 도달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내년 5월이면 용인시 해곡동에서 발원해 한강 팔당호로 흐르는 경안천의 전 구간을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로 즐길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