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 최근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된 공사의 채용비리 의혹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의혹과 관련해 의원들 간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주승용(바)의원은 공사의 정규직 전환 대상인 협력사 채용 과정에서 부정 채용 의혹과 감사원의 조사 대상 외에 기존 직원들도 채용에 문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현재(한)의원도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박탈하는 것으로,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이 있는 직원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배제하고 관련 직원도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사원은 지난달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측이 협력사 직원 3천604명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전원을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한 사실을 확인해 발표했다. 감사 결과 비공개 채용 813건, 평가표 미작성·폐기 5천697건, 친·인척 채용 90건 등의 지적사항이 나왔다.

이에 구본환 공사 사장은 "현재 노조·공사·전문가협의회(노사전협)를 통해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제기된 의혹을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채용비리가 없다고 증언했던 정일영 전 공사 사장을 위증죄로 처벌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민경욱(한)의원은 "부부, 형제, 조카, 배우자, 어머니 등 가족이 함께 취직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 결과 드러났다"며 "이런 사실을 지난해 국감에서 지적했었는데 당시 정일영 전 사장은 전면 부인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 전 사장은 신성한 국감장에서 사실만을 말해야 하는 증인으로서 의무를 저버렸다"며 "국회가 정 전 사장을 위증죄로 고발할 것을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호중(민)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민 의원이 감사원 감사 결과를 왜곡해서 말했다"며 "감사원 감사는 인천공항공사와 서울교통공사 등 기관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관리 실태를 조사한 것이며 공항공사에 대한 지적은 2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건 중 1건은 직장예비군 참모 채용 업무에 부당 채용이며, 이는 그 전에 재직한 박완수 전 사장(현 자유한국당 의원) 때의 일"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민 의원은 "200쪽이 넘는 감사 결과를 단 2건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그야말로 왜곡"이라며 "표를 다 보여 줘도 그렇게 말한다면 자료를 잘못 인용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