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석면 제거 공사를 서두르면서 학생들의 안전을 놓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 = 인천시교육청
사진 = 인천시교육청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임재훈(바·비례)의원은 지난 18일 인천시교육청 국정감사를 통해 "서울과 경기는 2027년까지 석면 제거를 한다고 했는데, 인천은 2024년으로 좀 빠르다"며 "빠른 속도로 제거하는 건 좋지만 얼마나 안전하고 확실하게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시교육청은 2015년 조사된 최초 석면 면적 194만5천565㎡ 중 53%를 제거한 상태다. 잔여 면적은 46.8%인 91만2천363㎡다.

임 의원은 시교육청이 석면 제거 공사를 진행하며 안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고, 지난해 한국환경공단 조사 결과 석면 제거 후에도 잔존물이 남아 있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시교육청이 제출한 학교석면모니터링단 운영실적을 보면 학교당 사전설명회 횟수가 0.5회, 사전청소 횟수가 0.2회 등으로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고 했다.

임 의원은 "모니터링을 이렇게 엉망으로 하고 허위 보고를 했다"며 "속도와 함께 완벽성을 기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석면건축물 유지·보수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해영(민·부산 연제)의원은 "다른 교육청은 전자시스템으로 유지·보수 내역을 정리하는데, 경기와 인천교육청은 석면건축물 관리대장을 학교에서 수기로 정리하고 있다"며 "교육청에서 점검이 잘 되지 않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성훈 교육감은 "안전하고 쾌적한 석면 해체 방안을 실시하고자 학부모, 시민단체, 학교, 시교육청 등이 모여 시연회를 했다"며 "신뢰성을 강화하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