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이 필요한 만 65세 이상 취약 노인들에게 제공하는 돌봄서비스가 통합 개편됨에 따라 경기도내 혜택을 받는 노인이 대폭 늘어나게 된다.

경기도는 기존의 6개 노인돌봄서비스 지원체계 개편으로 돌봄을 받는 도내 노인이 기존 4만 명에서 6만 명 수준으로 늘어난다고 20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해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단기가사서비스, 지역사회자원 연계, 홀몸노인 사회관계 활성화, 초기 홀몸노인 자립 지원 등 기존 6개 노인돌봄서비스를 통합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치매 확진을 받은 노인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을 통해 서비스를 받았지만 그 밖의 노인은 돌봄이 필요해도 신청 자체가 어려웠고 중복 지원 금지 원칙으로 인해 1개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었다.

도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가 시행되면 돌봄이 꼭 필요한 노인들이 복잡한 기준 때문에 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되거나 돌봄 욕구와는 무관하게 일괄적인 서비스가 제공되는 등의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효율적 시행을 위해 관련 예산을 기존 474억 원에서 709억 원으로 확대하고 서비스관리자, 생활관리사 등 서비스 수행 인력도 1천670여 명에서 3천890여 명 수준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은 41곳에서 114곳으로 확대하고 도내 일선 시·군은 올해 말까지 수행기관 선정, 인력 채용, 교육 등을 마칠 계획이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