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내 일부 지자체가 공공 체육시설 운영 권한을 시에 건의한 것을 두고 지역 체육계 일각에서 실효성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계양구>
인천지역 내 일부 지자체가 공공 체육시설 운영 권한을 시에 건의한 것을 두고 지역 체육계 일각에서 실효성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계양구>

인천지역 일부 기초자치단체가 지역 내 몇몇 인천아시안게임 경기장 운영권 이관을 요청했으나 일각에서는 실효성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21일 인천시에 따르면 계양구와 동구 등이 각각 계양아시아드양궁장과 송림체육관의 관리 이관을 건의했다. 현재 두 체육관은 인천시시설관리공단에서 위탁계약으로 관리·운영하고 있다.

일부 구의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달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위에서 사무위임 대상으로 두 공공체육시설이 거론됨에 따라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이들 구는 시로부터 운영권을 받아 직접 운영·관리해 지역주민의 보다 원활한 체육시설 이용과 함께 지역 다목적 체육·문화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특히 계양구는 자체적인 양궁장 관리·운영 계획도 수립해 놨다. 주요 내용은 ▶양궁 체험 무료 교실 운영 ▶ 국내 양궁대회 개최 추진 ▶해외 양궁팀 전지훈련 유치 ▶천연잔디 구장을 활용한 문화예술행사 개최 등이다.

시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따라 행정재산인 계양아시아드양궁장과 송림체육관의 처분(매각, 양여 등) 및 관리 위탁이 불가능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용도와 목적에 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용 또는 수익을 허가하는 사용수익허가를 내줄 수 있다고 해당 구에 전달했다.

동구는 송림체육관에 대해 사용수익허가가 아닌 완전한 관리 이관을 시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리 이관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용도 변경 절차를 통해 체육관을 매입해 운영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져오겠다는 방침이다. 계양구는 시의 사용수익허가를 수용하고, 내년도 본예산에 1억 원 규모의 체육시설 내 기술 및 인력 분리에 대한 용역 비용을 반영해 놓은 상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기초단체로의 공공체육시설 운영 권한 이관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역의 한 체육계 인사는 "자치분권이라는 명목으로 일부 구에서 나름의 운영계획을 세우고 권한을 요구하고 있지만, 주체가 달라진다고 해서 그 운영이 획기적으로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국비를 들여 시민 전체가 자유롭게 사용해야 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 권한을 구가 가지게 되면 오히려 타 구 주민들이나 생활체육인, 엘리트 체육인들의 시설 활용에 제약이 생길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일부 기초단체의 공공체육시설 운영 권한 이관에 대해 보다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자 시체육회 등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