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복지체계의 효율적 통합·관리를 위해 추진해 온 복지재단 설립의 초석이 마련됐다.

시는 22일 ‘남양주시 복지재단 설립 운영에 관한 조례’가 시의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시는 3기 신도시 개발에 따라 17만여 명의 인구 증가와 진건읍·별내동 등 임대아파트 단지에 6천여 가구에 달하는 복지대상자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복지인프라 확대를 추진해 왔다.

시민들의 복지욕구 역시 기본적인 생계 안정에서 주거, 환경, 문화, 여가 등으로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복지예산의 경우 2009년 1천900억 원에서 2019년 6천억 원으로 265% 증가, 기존 희망케어센터 시스템만으로는 복지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워 복지재단 설립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시는 지난 5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설립 타당성을 검토한 후 9월 경기도와 복지재단 설립 최종 협의를 마쳤다.

재단은 지역 차원의 복지 문제를 효과적·전문적으로 다루기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전망이다. 교통약자이동편의지원센터,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노인맞춤형 돌봄사업 등 공익형 사업 운영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돌봄 인프라 확대,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연합모금을 통해 지역 복지 자원을 통합적·효율적으로 관리, 영세한 복지시설까지 배분사업이 가능해져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펼칠 방침이다.

시는 오는 12월 말까지 복지재단 운영규정 및 정관, 이사회 구성, 설립 등기 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상운 복지국장은 "복지재단 설립으로 공공과 민간 상호협력적 관계 증진과 소통의 원활화, 복지의 책임·전문·효과·효율성 강화를 통해 시 복지수준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