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10명 중 4명꼴로 사회복지 분야 급여가 적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가 22일 공개한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실태조사’에 따르면 종사자들은 보수체계 문제점에 대해 42.2%가 ‘보수 수준 자체가 낮다’고 답했다. 이어 사회복지시설 유형별 보수 격차 부적절(20.7%), 인건비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지 않는 한계(15.6%), 직급 내 호봉 간 급여 차이 부적절(9.0%) 등 순이었다.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한 해결과제로는 응답자 23.2%가 ‘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 인건비 가이드라인 수준 상향 및 준수 의무화’를 꼽았다. 2순위는 사회복지시설 단일임금체계 구축을 통한 시설 간 종사자 보수 수준 격차 최소화(12.4%), 3순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중앙정부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지원 주체 변경(11.1%) 등이었다.

정연정 박사는 "사회복지 종사자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궁극적인 논의는 종사자들이 자신의 일을 즐겁게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으로 귀결된다"며 "그동안의 사회복지에 대한 시선과 태도를 명확히 하고, 사회복지 종사자로서의 복지 철학과 가치를 재정비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시 역시 종사자 보수체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건비 수준이 열악한 시설을 중심으로 호봉제 및 임금보전비, 종합건강검진비 등을 지원하는 ‘2020년 인천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계획’을 마련한 상태다.

이응길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보고회에서 도출된 비전과 정책목표, 그와 관련된 과제를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지역 사회복지 종사자의 처우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실태조사는 지역 사회복지 종사자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해 관련법령과 조례를 근거로 3년마다 실시 중이다. 이번 연구는 사회정책연구소 소장인 정연정 박사가 연구책임자를 맡아 지역 사회복지시설 528개소 종사자 3천400명 중 225개소 1천693명(49.8%)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