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3일 금강산 관광시설 현지 지도에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한 것을 두고 여야의 반응이 엇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은 남북의 적극적인 노력과 남북교류의 희망을 버리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부의 대북정책을 성토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남북 교류와 평화의 대표적 상징인 금강산 관광인 만큼 북측의 조치는 안타깝고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북미대화의 난항이라는 어려움 앞에서 남북교류가 일정 부분 답보상태에 놓일 수밖에 없는 한계도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도 "오랜 시간 반목과 갈등을 봉합하고 화합하는 길에는 남북 모두의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이 더더욱 고립을 자초하는 일"이라며 "금강산은 겨레의 공동자산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남북 상생의 길로 나오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내년 농사를 위해 남겨둔 볍씨이자 남북교류 협력의 상징을 철거하는 것은 섣부른 결정"이라며 "금강산에 대한 주체적 개발은 개발대로 하고 남북교류의 희망을 지워버리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아직도 정부는 금강산 관광 재개에 목을 매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말로만 평화를 외치지 말고, 평화를 담보할 수 있는 안보와 동맹을 챙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어제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강조하면서 성과가 있는 것처럼 얘기한 평화 구호가 얼마나 허구인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며 "그동안 각종 평화 제스처가 말 그대로 ‘쇼’일 뿐이었다는 게 다시 한 번 입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너절한 평화경제’를 고집하는 문재인 정부에 북한이 ‘너절한 남측 시설 철거’로 응답했다"며 "남북관계에 일방적으로 끌려다닌 결과가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진다’는 악담뿐인가. 이제는 ‘너절한 대북정책’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평화가 아닌 긴장과 위협만 고조되는 남북관계 현실을 애써 보지 않으려는 정신승리는 이제 중단돼야 한다"고 질타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