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행동’(변혁)은 24일 손학규 대표의 당비 대납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변혁 소속인 오신환 원내대표와 이혜훈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손 대표는 총 9회에 걸쳐 2천만 원이 넘는 당비를 복수의 타인에게 대신 납부하게 했다"며 "이는 현행 정당법과 정치자금법, 그리고 바른미래당의 당헌·당규를 정면으로 위반한 중대한 범법 행위"라고 주장했다.

앞서 23일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손 대표가 내야 하는 당비가 최소 7회 1천750만 원 정도로 이 금액이 타인의 계좌에서 입금됐다고 폭로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24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이 사건을 제보받은 것은 지난 9월 말에서 10월 초"라며 "저희(변혁)는 2∼3주간 변호사 자문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당원권이 정지돼 손 대표는 당 대표로서의 권위와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고 말했다.

변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당법은 정치부패 근절을 위해 당비 대납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며 "월 1천 원의 소액 당비를 대납한 경우에도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처벌을 가하고 있으며 1년간 당원 자격 정지에도 처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비 대납 의혹이 사실이라면 우리나라 정당사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부패범죄"라며 "선관위는 이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손 대표는 이승호라는 자신의 비서에게 매달 250만 원씩 현금을 줬다고 하는데 이상하다"며 "현금을 제3자에게 준 뒤 당 계좌에 입금한 것은 비합리적"이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 의혹을 제보한 당직자는 심적 고통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엄연한 범죄 혐의에 대한 양심고백이고 공익제보인 만큼 제보자에 대한 법적 보호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