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된 것과 관련해 여당은 ‘재판부 판단 존중’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반면, 야당은 ‘조국 수사’와 ‘대통령 사과’를 촉구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4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재판부 판단을 존중한다"며 "국민과 함께 겸허한 마음으로 재판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정 교수 구속과 관련해 당 차원의 공식 논평은 내놓지 않았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우리가 논평 낼 일이 아니다"며 "영장 발부가 유무죄를 확정하는 것도 아니고, 이후 사법절차를 보며 필요하면 입장을 내든지 하겠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는 검찰을 비판하는 발언도 나왔다.

박광온(수원정)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정경심 교수 구속이 검찰의 잘못된 수사 관행을 가릴 수는 없다"며 "재판부는 검찰의 인권침해 수사를 가려내고, 공정한 재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상식적으로 판단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조국 게이트’의 몸통은 사실상 조 전 장관이라고 주장하면서 검찰 수사를 압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거듭 요구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은 정권 실세들이 가담한 권력형 범죄, 권력형 게이트를 보다 철저히 수사해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며 "이제라도 문 대통령은 명백한 과오를 인정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경심 교수 구속은 사필귀정으로, 조국 게이트 수사가 이제야 본궤도에 올라 진실규명이 이제부터 시작됐다"며 "검찰이 눈치 볼 것도 주저할 것도 없이 게이트의 몸통인 조국 전 민정수석을 수사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조 전 장관 임명 당시 ‘명백한 위법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한 말에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다시 한 번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도 비판에 가세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정 씨의 구속으로 법적 문제가 없다던 조 전 장관의 해명은 모두 거짓말이었음이 분명히 확인됐다"며 "범죄 피의자를 법무부 장관에 앉히고 검찰을 향해 적폐검찰이라 낙인찍은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후안무치 또한 명백히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더는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잘못된 인사로 국민을 분열시킨 데 대해 국민에게 즉각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