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28일 여권 일각에서 제기된 의원정수 확대 문제를 ‘밥그릇 욕심’으로 규정하고 강력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는 의원정수 확대를 고리로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의 물밑 공조 가능성이 제기되자 강하게 반발하며 여권을 성토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어제 의원정수를 30석 늘리자고 했는데, 민주당과 다른 야당들은 이에 동의하는지 국민 앞에 분명히 말씀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황 대표는 "세비 총액을 동결한다고 해도 의원 한 명이 늘어나면 온갖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다 따라가야 하고 이런 부담은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며 "의원정수 확대는 염치 없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의당 심상정 대표의 밥그릇 본색이 드러났다. 결국 속내는 의원 배지 욕심이자 정의당의 의원정수 늘리기 욕심"이라며 "지금도 국회의원이 너무 많으니 줄이라는 게 국민의 목소리"라고 주장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여당과 정의당 등이 패스트트랙에 태운 선거법 개정안의 본질은 비례대표를 늘리겠다는 꼼수"라며 "선거구 통폐합으로 지역구가 사라질 우려가 있는 민주당 의원들의 극심한 반대를 무마하기 위해 의원 수를 늘리자는 게 과연 선거 개혁인가"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의원정수 조정은 없다’는 공식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원욱(화성을)원내수석부대표는 "이번 주 협상을 본격화할 예정이지만 관련 논의를 할 시점은 아니다"라며 "민주당은 정수를 확대할 생각이 없고 300명 정원이 당론"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7일 당 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총선에서 국회의원 정수 확대 문제에 대해 "현행 300석에서 10% 범위에서 확대하는 그런 합의가 이뤄진다면 가장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에 대해서는 ‘위헌성’을 주장하는 한편, 민주당이 29일 국회에 자동부의하고 강행 처리까지 한다면 한국당은 의원직 총사퇴를 불사해 총력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공수처 설치 법안 등 사법개혁 법안의 본회의 상정 시기는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달린 만큼 문 의장에 대한 직접적인 압박에도 들어갔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일각에서는 공수처장 임명권을 야당이 가지면 공수처법이 통과될 수 있다고 호도한다"며 "이런 차원의 문제를 넘어서 공수처 설치는 본질적으로 위헌이기 때문에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