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회가 시장 비서라인의 비리 의혹과 관련된 시의 공익감사 청구 협조 요청에 대해 단순한 책임 떠넘기식 조치라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내 파장이 예상된다.
 

28일 오전 10시 열린 시의회 제18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구혁모(바·동탄4∼8동·사진)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화성시가 의회에 사전 협의 없이 감사원 감사 청구를 요청한 것에 유감을 표명하며, 의혹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자체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역사회에서는 최근 서철모 시장의 정무비서 A씨가 생활폐기물 운반업체 선정 과정에서 특정 업체로부터의 수억 원대 수수 의혹이 제기됐으며, 시는 시의회에 의혹 해소를 위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협조를 지난 23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의원은 "최근 논란이 된 정무비서는 산하기관 갑질 의혹이 제기돼 본 의원이 7월 행정사무감사에 증인으로 출석을 요구한 자로, 당시에도 병원진단서를 제출하고 불출석했으며 이번에도 9월 말 돌연 사표를 제출하고 현재 해외 체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왜 문제 의혹이 있을 때마다 회피하는지 참 수상하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이번에 논란이 제기되자 서철모 시장은 의회에 사전 협의 없이 감사원 감사 청구를 공문으로 요청했는데, 시에서 배포한 보도자료에는 감사 청구 주체를 마치 시민과 의회만이 가능한 것처럼 작성했다"며 "감사원에서조차도 확정된 혐의 없이 의혹만을 가지고는 민간 영역의 감사를 할 수는 없어 이는 결국 집행부가 의회에게 무의미한 업무 요청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구 의원은 "이 같은 의혹이 발생하면 시 자체 감사관에서 먼저 적극적인 감사가 이뤄져야 마땅하다"며 "그러나 집행부는 의혹이 제기된 후 고작 공문을 통해 의회에 감사원 감사 청구 요청을 하고, 이 같은 조치 사실을 보도자료로 내는 것이 다였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구 의원은 "시장 고유 권한으로 본인이 직접 임명한 전 정무비서가 사실 여하를 막론하고 화성시에 물의를 일으켰다면 임명권자로서 먼저 시민들에게 사과부터 해야 하는 것이 도리"라며 "행정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정의롭게 행사돼야 한다"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