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9일 민갑룡 경찰청장이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의 검찰 개혁 관련 자료를 직원들에 배포한 것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수사권 조정의 직접 당사자인 경찰이 정치권에서 공개된 문서를 참고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경찰을 두둔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정치 경찰 행태’라고 몰아붙이며 민 청장을 질타했다.

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민주연구원 보고서는 검찰개혁 관련 내용을 소개한 것으로, 검찰개혁의 직접 당사자인 경찰이 관심을 갖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며 "몰래 읽으라고 했다면 오히려 문제였을 것"이라고 엄호했다.

민 청장이 직원들에게 권유한 도서 ‘법원과 검찰의 탄생’과 관련해서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이 서평을 썼다고 문제가 되는데, 이는 사법체계의 위기와 관련한 형사사법 분야의 고전과 같은 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제를 제기한 언론 보도에 대해 "악의적 오보가 아니라 정치공작 수준"이라고 언성을 높였다.

하지만 한국당 박완수 의원은 "경찰청장이 정치적으로 편향된 일을 해서 왜 오해를 받고 국민 신뢰를 떨어뜨리는가"라며 "오히려 검경수사권 조정에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질책했다.

같은 당 이채익 의원은 "정치경찰의 모습을 보이면 경찰청 수사구조개혁단을 해체하고, 관련 예산도 전액 삭감할 수밖에 없다"고 으름장을 놨다. 

경찰 출신인 같은 당 윤재옥 의원도 "경찰이 특정 정당을 설득하려는 노력을 할 것이 아니라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키며 본연의 일을 잘해야 숙원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