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추진 중인 ‘지역서점 도서 방문 구입사업’이 경기북부 소규모 지역서점 활성화에 톡톡한 기여를 하고 있다.

29일 도에 따르면 ‘지역서점 도서 방문 구입사업’은 경기북부 낙후지역 소재 소규모 서점을 대상으로 경기평화광장 북카페에서 도서 구입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지역경제 살리기에 기여하고자 지난 5월부터 추진됐다.

기존에는 주로 입찰 방식으로 도서를 구입해 소규모 지역서점은 입찰 및 직접 납품에 어려움을 느껴 참여하지 못했으나, 이번 사업은 연중 20회 담당 공무원이 직접 지역서점을 수시로 방문해 도서를 구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구입한 도서는 지역서점 7곳에서 총 947권이며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총 1천250만 원에 달한다.

이전 방식보다 도서 제공 기간을 단축함은 물론, 최신 트렌드에 맞는 신간을 즉시 도서관에 비치해 북카페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서점 운영에 관한 애로 및 건의사항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한 서점 운영자는 "기존 매출만으로는 서점을 꾸려나가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데, 경기도에서 먼저 소상공인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진행해 줘 너무 고마웠다"며 "앞으로 이 사업이 확장돼 보다 많은 시·군의 서점들이 서점을 꾸려감에 있어 보람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정화 행정관리담당관은 "내년에도 지역서점을 통한 북카페 도서 구입 등 경기도청 북부청사 광장북카페와 지역 서점을 연계하는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민부근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