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의원은 29일 국회에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의원 9명 및 원외 지역위원장 20여 명과 연석회의를 갖고 신당 창당을 서두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유 의원은 이 자리에서 국회의원 정수 확대를 강하게 비판하며 저지하겠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창당 로드맵을 빨리 만들자는 요구가 있었다"며 "현역 의원들을 빨리 소집해 신당창당추진위원회 문제를 매듭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신당 창당추진위가 꾸려지면 연내 탈당을 위한 준비작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변혁은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공론화한 ‘국회의원 정수 10% 확대’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추악한 뒷거래"라며 성토했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선거법과 공수처법을 통과시키기 위해서 민주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 심지어 바른미래당 일부까지 의원정수를 10% 확대하는 야합을 시도하고 있다"며 "각 정치세력이 사사로운 이익을 위해 밀실에서 흥정하고 추악한 뒷거래를 하는데 대해 변혁은 분명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의원정수 확대 검토에 한국당도 합의했다"고 주장한 걸 두고도 비판이 쏟아졌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손 대표 개인 사견이지, 의원정수 확대 주장은 당론으로 정해진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도 "손 대표 본인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새끼 민주당’이 되겠다는 것"이라며 "의원정수 확대를 반대하는 모든 정당과 사회단체가 모여서 장외투쟁을 불사하는 한이 있더라도 이를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당권파에 속하거나 변혁에 참여 중인 국민의당 출신 의원 10여 명은 이날 국회에서 별도로 회동해 바른미래당 내 분열을 극복하는 것이 우선 과제라는 데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동철 의원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러 이야기가 있었지만, 더 이상 우리가 분열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통합을 하려면 대통합을 해야지 마이너스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