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28일 개최한 ‘지역 학생대표와 함께하는 교육정책 토론회’에서 경기북부지역 학생들이 이재정 도교육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이 28일 개최한 ‘지역 학생대표와 함께하는 교육정책 토론회’에서 경기북부지역 학생들이 이재정 도교육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지역 학생대표와 함께 하는 교육정책 토론회’를 열고 경기북부지역 학생들이 제시한 교육정책 아이디어를 적극 수렴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8일 도교육청 북부청사 김대중홀에서 실시된 토론회는 이재정 교육감과 가평·양주·동두천·의정부·파주·포천 등 각 학교 학생대표 등 총 5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각 지역 학생대표들이 순차적으로 교육정책을 제안하면 이재정 교육감이 일일이 답변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가평지역 학생들은 학생 외교관 제도 도입과 학사일정 수립 시 학생 참여를 요구했다. 파주지역 학생들도 학교민주주의 및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학교운영위원회에 학생들이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학교 운영 전반에 학생 참여율을 높이자는 제안들을 쏟아냈다. 특히 접경지, 정치, 통일 이슈 등을 활용한 맞춤형 제안도 상당수 나왔다.

연천지역 학생들은 접경지역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고 통일을 대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북한 및 군사학과를 특화한 경기도립대학 설립을 제안했다.

의정부지역 학생들은 남북 학생 간 교류 활성화와 탈북학생 멘토 시스템 운영을 건의했고, 포천지역 학생들은 사회를 비롯해 정치 문제에 대한 이해력 향상을 위해 정치교실 운영을 요구했다. 이 외에도 동두천·양주지역 학생들은 도시 재개발사업으로 인해 방치된 폐가를 새로운 학생들을 위한 문화시설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제안은 적극 반영하고, 현실적으로 어려운 제안들은 다른 대안으로 대체하는 등 토론회를 계기로 학교 현장을 변화시키겠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