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수리동 주민들과 공무원 등 50여 명이 마을 내 풍경 좋은 산책로이자 도시의 가을 낙엽길로도 유명한 도로변을 뜨개옷 특화거리로 변화시켰다.

지난 1일 수리동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수리아파트~설악아파트(수리산로 8~100) 구간 약 900m에 가로수로 심어진 느티나무 중 100그루를 선별해 주민들이 직접 재능기부와 자원봉사로 만든 뜨개옷을 입혔다.

이 사업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연초 기획된 것으로, 주민자치기금을 활용해 재료 등을 준비하고 뜨개옷을 만들어 나무에 직접 입히는 작업까지 참여할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추진됐다.

수리동은 2월 뜨개질 재능기부자 모집, 3~4월 재능기부자 대상 뜨개질 교육, 5~10월 뜨개옷 제작하기를 거쳐 이날 마을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산책로의 가로수 100그루에 제작자들의 개성이 반영된 뜨개옷 입히기를 시행했다.

알록달록 예쁜 뜨개옷들은 한파와 해충으로부터 가로수를 보호하는 기능은 물론 아름다운 수채화 캘리그래피 및 감동을 주는 명언과 제작자의 이름까지 새겨 주민들에게 보는 즐거움까지 선사했다.

한상용 수리동장은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가로수 보호와 아름다운 거리 만들기를 함께 할 수 있어 보람차고 자랑스럽다"며 "내년 2월까지 가로수 뜨개옷을 잘 관리해 사업의 마무리도 성공적으로 이뤄 내겠다"고 말했다.

수리동은 지난해 시범적으로 가로수 뜨개옷 입히기를 시행, 마을 가꾸기 차원에서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했다.

군포=민경호 기자 m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