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6일 인천시 동구 송림동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부지 앞에서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지난 10월 16일 인천시 동구 송림동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부지 앞에서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안전성 검증에 주민 참여’ 수용 여부가 인천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문제의 최종 합의를 이끌 화두로 떠올랐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4일 동구 주민행복센터 대회의실에서 시와 동구 담당공무원, 인천연료전지㈜ 관계자 등 6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사업자 인천연료전지㈜ 측에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인천연료전지㈜와 시는 6일까지 비대위의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다시 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비대위가 그동안 주민 수용성 부족과 안전성 미확보 등을 이유로 발전소 건립을 반대해 왔던 만큼 협상의 주요 쟁점도 안전성 검증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비대위는 안전성과 환경문제를 발전소 시범운영 기간 직접 검증할 수 있는 위원회를 열고, 절반 이상을 주민들로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또 위원회가 발전소 건설 과정에서 안전성 문제가 있다 판단할 때는 공사 중지를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것을 주장했다.

아울러 비대위는 발전소 건립 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주민 수용성 절차가 미흡했던 점에 대해 사업자와 구에 사과를 요구했고, 재발 방지 약속을 받아낼 계획이다.

이 밖에도 그동안 사업자가 제시한 ▶100억 원 규모의 주민펀드 ▶주민발전기금 마련 ▶주민감시단 등에 대해서도 주민(위원회)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는 "최근 주민들만의 힘으로는 현실적으로 공사를 막기 힘들다는 판단이 있었고, 법정공방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해 협상을 진행하게 됐다"며 "발전소 건립은 주민 수용성이 미흡했던 만큼 사과 요구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이번 협상의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상 테이블은 최근 주민들이 사업 백지화 요구를 철회하면서 시작됐다. 이번 철회는 최근 이어지는 법적 다툼과 현실적으로 공사를 저지할 수 없는 데에 대한 체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연료전지㈜가 지난달 15일 공사를 재개한 이후 비대위는 건설 부지 입구를 봉쇄하고 천막농성을 진행했다. 이로 인해 공사 일정에 차질이 생기자 시공사인 두산건설은 주민들을 업무방해죄 혐의로 고소했고, 1일당 약 1억 원에 달하는 손해배상 청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공사의 고소·고발로 인한 우려로 비대위는 지난달 31일 주민총회를 열어 투표한 결과, 67%의 주민 동의를 얻은 후 천막농성을 중단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