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광덕(자유한국당·남양주시병) 국회의원이 최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의 ‘광역교통 2030’이 기존 대책들을 다시 나열하고 강조한 재탕 대책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5일 주 의원은 남양주시에 대한 대책에 대해 GTX B노선·C노선, 진접선, 별내선, S-BRT, 별내역 환승센터 등 대부분 이미 오래전부터 추진돼 왔거나 3기 신도시와 함께 제시된 교통대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주 의원은 "급증하는 광역교통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에 의해 교통혼잡과 같은 광역차원의 교통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기존 대책들을 다시 나열했을 뿐"이라라고 꼬집었다.

또 "그동안 김현미 국토부장관과 최기주 대광위원장에게 수차례 남양주의 교통혼잡상황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고 해결책을 논의했음에도 특단의 대책이 없다"며 "정부가 3기 신도시를 추진하며 말로만 ‘선(先)교통대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 의원은 한 지역커뮤니티에서 ‘교통혁명? 교통지옥 만들어놓고 잘했다고 자화자찬’, ‘얼마나 민심이 분노했는지 국토부는 각성해야 한다’ 등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그나마 주목할 부분은 지하철 9호선과 6호선 연장이 향후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검토할 과제로 선정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교통연구원이 국토교통부 용역으로 검토한 ‘수도권 동북부지역 광역교통대책 평가 연구’ 에서 제시하고 있는 9, 6호선 연장 뿐 아니라 수석대교 신설, 삼패사거리 고가도로 개선방안, 경의중앙선 용산~청량리~망우 구간 복복선화 사업, KTX 경강선 덕소역 승하차 역사 추가, 국도 47호선 확장, 신설 등의 대책이 광역교통대책에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2020년 하반기까지 확정될 광역교통시설사업 관련 법정계획인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2020~2040),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021 ~ 2025),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 ~ 2030)에 반드시 관철시킬 수 있도록 특단의 노력을 하겠다"고 제시했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