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 청천2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연계형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사업(뉴스테이)이 결국 취소돼 다시 재개발로 전환했다.

부평4구역에 이어 올해만 인천에서 뉴스테이 사업이 2곳이나 무산됐다. 지역 내 다른 재개발 연계형 뉴스테이 사업구역도 취소를 검토하고 있어 뉴스테이 무산 사례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5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청천2구역 재개발 연계형 뉴스테이 사업 선정을 취소했다. 청천2구역은 2015년 전국 최초로 뉴스테이 연계형 사업으로 선정됐던 곳이다. 청천2조합은 지난 8월 말 조합원총회를 열고 뉴스테이 민간임대 공급 물량 3천247가구를 일반분양으로 바꾸기로 했다. 앞으로 정비계획 변경, 사업시행 인가, 관리처분계획 인가 등 절차를 밟아 재개발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2016년 재개발 연계형 뉴스테이 사업으로 선정된 부평4조합도 지난 6월 조합원 총회를 거쳐 뉴스테이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당초 해당 사업을 통해 민간임대 1천13가구를 공급할 계획이었지만 일반분양 물량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부평4조합은 앞서 국토부로부터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선정을 취소한다는 통보를 받았고, 최근 시는 재개발로 해당 사업 정비계획을 변경했다.

동구 송림 1·2동 재개발정비조합도 뉴스테이 사업을 포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인천은 2015년 이후 10개 이상 정비사업이 뉴스테이와 연계한 방식으로 추진됐다. 그러나 조합들은 뉴스테이 사업을 결정했던 시기에 비해 토지·주택 등 부동산 가격이 올랐지만 민간임대 물량을 사들일 임대사업자들이 시세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업방식을 검토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