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6일 보수우파 통합 의지를 표명하며 ‘보수빅텐트’를 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헌법 가치를 받드는 모든 분과의 정치적 통합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자유 우파의 모든 뜻있는 분과 함께 구체적인 논의를 위한 통합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특히 바른미래당 비당권파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행동’을 대표하는 유승민 의원, 그리고 우리공화당과도 소통을 해왔다면서 이들과 함께 ‘보수 빅텐트’를 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 통합협의기구에서 통합정치 세력의 가치와 노선, 통합 방식과 일정이 협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물밑에서 하던 통합 논의를 본격화하고 과정마다 국민의 뜻을 받들어 반영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당내 통합논의기구를 설치하겠다"고 했다.

황 대표는 이날 보수대통합 협의기구 구성 제안과 관련해 탄핵 책임은 불문에 부치자는 뜻을 시사했다.

그는 "지난 탄핵 과정에서 보수가 분열돼 정권을 내주면서 자유 우파 정치권 전체에 엄청난 정치적 상처가 생기고 감정의 골이 깊게 패인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면서 "지난 10월 국민항쟁은 흔들리는 대한민국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시대적 명령을 내려줬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내년 총선의 확실한 승리를 이루고, 미래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정치세력을 구축해야 한다"며 "분열의 요소들을 정치 대의의 큰 용광로 속에 녹여내는 실천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총선 험지출마론’에는 "당을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다 하겠다"며 "아직 원외라서 여러 가능성이 있는데, 우리 당에 필요한 방향이 뭘까, 당원·국민과 뜻을 모아서 모든 것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범여권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 개혁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현재 300명인 국회의원 수를 270명으로 줄이겠다"며 "지금 여당과 2중대 3중대는 국민과 약속을 저버린 채 국회의원 수를 늘리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 선거제를 패스트트랙에 태워서 장기집권을 도모함으로써 자유민주주의를 무너뜨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