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천시 행정을 보면 안타깝다는 생각이다. 하는 일마다 자충수다. 인천e음 카드로 한동안 시끄럽더니 이번에는 해안철책선이 사람들 입방아에 오르내린다. 해안철책선 철거는 시민들의 오랜 바람이다. 인천은 도서지역인 강화군과 옹진군을 제외한 내륙면의 8개 자치구 중 부평과 계양을 뺀 나머지 6개 자치구가 바다와 접해 있다. 그래서 인천을 해양도시로 칭하기도 하고 한때는 국제해양도시로 나아가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구상은 그저 구호 속에만 갇혀 있을 뿐이다. 섬 지역을 제외하고 바다를 끼고 있는 인천의 6개 구 어디에도 시민이 바다를 만지고 접할 곳은 거의 없다. 바로 철책선 때문이다. 시대가 변하며 최근에는 철책선이 많이 철거됐지만 그 자리를 미관펜스가 대신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바다를 시민에게 돌려주겠다는 인천시는 어처구니없게도 아예 바다를 막아버리는 행동으로 시민의 질타를 받고 있다. 

오래된 일도 아니다. 인천시는 지난 4월 해양친수도시 조성 사업 중 하나로 남동공단 해안도로를 둘러싼 철책 2.4㎞를 걷어냈다. 여기에 투입된 혈세만 10억 원 가까이다. 시는 해안도로에 있던 철책을 철거하는데 8억3천만 원을 들인 후 그 자리에 9천만 원을 들여 철책을 대신한 펜스를 설치했다. 흉물스러웠지만 철책이 있을 때는 그나마 바다를 바라볼 수 있었다. 그러나 새로 설치한 펜스는 바다를 아예 막아놓았다. 하나마나 한 일에 인천시는 10억 원을 버린 것이다. 

더 가관인 것은 바다를 막아놓은 펜스를 환경단체의 자문에 따라 설치했다는 것이다. 저어새 등 철새들이 사람들의 시선을 받으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란다. 철새들 스트레스 받는다고 바다를 막으라는 환경단체가 어디인지, 또 그 얘기를 듣고 그대로 바다를 막아버리게 한 인천시의 행정 책임자가 누구인지도 궁금하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6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하며 시를 질타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담당국장이 잘못을 인정하고 모니터링 후 수정하기로 해 다행이기는 하지만 이 같은 일이 반복되면 시민은 시 행정을 불신할 수밖에 없다. 시가 귀 담아 들어야 할 얘기는 시민단체가 아니라 시민의 목소리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