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호 하남시장은 지난 8일 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30년까지 5개 철도 노선과 고속도로, 광역간선도로 건설 및 기존 도로 확장 등 ‘5철·5고·5광 시대’라는 하남 교통 혁명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5철 시대’에 대해  내년 예정인 지하철 5호선의 차질 없는 개통 외 지하철 3호선, 지하철 9호선, 위례신사선, GTX-D노선 하남 유치를 통해 하남시 관내 5개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고  설명했다. 

세부 내용으로 지하철3호선 연장은 교산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핵심으로서 전액 광역교통 개선대책 분담금으로 추진, 재원 문제가 해소됨에 따라 3년 내 착공 2028년 완공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지하철9호선 미사 연장도 작년 서울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예비타당성 통과가 불확실할 것으로 판단돼 교산신도시 지하철 3호선 연장과 같은 방식으로 3년 내 착공이 가능하도록 국토교통부와 협의한다는 입장이다.

또 위례신사선은 현재 서울시에서 제3자 제안공고 중으로 12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면 2022년 말 착공, 2027년 준공 예정이며 하남시 연장을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년~2025년)에 포함되도록 경기도, 국토부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GTX-D노선은 국토교통부에서 광역급행철도의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추가 검토하는 노선으로서 내년 GTX-D노선 확정 발표 시 하남시가 포함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하남시 ‘5고·5광 시대’와 관련해 광역도로망 체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된다고 설명했다.

제2경부고속도로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가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며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가 교산신도시에서 감일 구간까지 교산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으로 확장 시공하고, 추후 상산곡나들목이 개설 예정이다.

또한 하남시 동서 간선도로축(국도43호선~객산터널~교산지구~서하남로~동남로) 신설을 추진함으로써 기존 천호대로, 서하남로의 교통량을 획기적으로 분산시키고, 황산사거리 우회도로를 개설해 황산사거리 교통정체를 해소토록 할 계획이다. 

특히 국도43호선을 6차로로 우선 확장하고, 8차로까지 추가 확장을 국토부에 건의할 구상도 갖고 있어 하남시의 남북 간선도로가 광역화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동서남북 간선도로 축 신설 및 확장, 우회도로 개설은 교산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되게 된다.

 하남=이홍재 기자 hjl@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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