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미술관 기획전 ‘HAPPY! 여주 FANTASY’ 중 임정은 작가의 ‘사각형의 변주’.

여주미술관 하반기 기획전 ‘HAPPY! 여주 FANTASY’가 지난 5일 개막해 내년 1월 31일까지 진행된다.

‘HAPPY! 여주 FANTASY’는 여주미술관이 김성호 미술평론가를 신임 관장으로 영입하고 선보이는 첫 전시다.

방학을 맞은 학생들과 가족을 대상으로 기획한 ‘HAPPY! 여주 FANTASY’는 화려한 볼거리와 관객 참여형 콘텐츠를 화두로 한다. ‘즐거움과 행복’을 전면에 내세우는 친(親) 대중적 전시이며, 추후 전시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여주미술관은 지난 5월 고려제약 대표이사 박해룡 명예관장이 여주시민들에게 소장품을 공유하고 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건립한 신생 사립미술관이다.

지역 미술관이 공공성에 대한 소명을 다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 향유권에 대한 고려는 필수적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기획전을 여주시의 정책 슬로건인 ‘사람 중심, 행복 여주’에 부응하는 전시로 기획했다. 이번 기획전은 ‘행복’을 전시 슬로건으로 삼았고, ‘판타지’라는 소통의 방법론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여주 시민뿐 아니라 모든 관객에게 행복한 관람의 기쁨을 주고 있다.

4인의 초청 작가 유정혜, 임정은, 김동현, 작가수요일이 자신의 조형 언어로 만들어 낸 스펙터클과 판타지의 세계로 관객을 차례로 인도한다. 관객은 금빛 터널을 통해서 관객을 인도하는 판타지의 프롤로그(유정혜), 움직이는 색 그림자를 통해 구현하는 시각적 향연의 판타지(임정은), 놀이와 참여를 통해 호모 루덴스라는 유희의 인간을 공감각으로 체감하는 판타지(김동현), VR 체험을 통해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판타지(작가수요일)를 차례대로 경험하게 된다.

한편 개막식에는 김성호 관장, 박해룡 명예 관장, 정병국 의원, 박영숙 사진작가, 하근수 한국미술협회 여주시지회장을 비롯해 미술계 인사 100여 명이 참석했다.

여주=안기주 기자 ankiju@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