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들이 인천안마수련원에서 정규 안마사 교육과정을 이수받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시각장애인들이 인천안마수련원에서 정규 안마사 교육과정을 이수받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가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의 무분별한 경쟁을 막기 위해 지역 제한 조치 시행을 계획하고 있지만 또 다른 부작용이 우려돼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2일 시에 따르면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의 출혈 경쟁을 막고자 지난 6일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제공계획 변경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심의위에서는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바우처사업의 일환으로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를 안마원과 추가확보기관인 경로당 등이 위치한 군·구에서만 시행하도록 지역 제한 조건을 추가해 보건복지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복지부 승인을 받게 되면 내년부터 안마원들은 각자 군·구 내에 있는 경로당에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지역 안마기관의 수가 군·구별로 차이가 커 일부 지역 안마원들 사이에서는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제공 기관은 남동구가 10곳으로 가장 많고 미추홀구 8곳, 부평구 7곳, 연수구·계양구 각 4곳, 서구·중구·강화군 각 2곳, 동구 1곳 등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안마사를 여러 명 고용한 대규모 안마원과 같은 지역에 속한 소규모 안마원들은 오히려 더 심한 경쟁이 불가피해졌다고 토로하고 있다.

특히 부평구와 미추홀구의 대규모 안마원은 그동안 지역 제한 없이 안마서비스를 잠식해 왔으나 지역 제한으로 해당 지역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이에 따라 부평구와 미추홀구의 소규모 안마원은 대규모 안마원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다.

미추홀구에서 안마원을 운영하는 A씨는 "같은 지역에 있는 안마원은 안마사만 20명 가까이 있어 연수구나 동구에 있는 경로당까지 섭외하는 등 사용자 쏠림 현상이 심각하다"며 "지역을 한정하면 다른 지역만 득을 볼 뿐, 같은 지역에 위치한 우리는 변한 게 없고 오히려 적은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구 안에서 관할 구역을 나눠도 영세 안마원은 인력과 차량 문제 등으로 출장서비스 운영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차라리 시에서 기관 방문 유도책을 마련해 주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인 듯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각 지역마다 사정이 달라 제공기관들이 먼저 자체적으로 협의한 후 결과를 전달해 주면 시가 조율할 수 있는지 검토할 예정"이라며 "사업 운영 중 문제가 생기면 내년 심의위원회에 다시 반영하는 등 의견 청취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안마바우처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