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한 막바지 총력 태세에 돌입한다.

시는 지난 8일부터 여의도 서울사무소 안에 ‘국비확보 종합상황실’을 구성해 운영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종합상황실은 정부 예산안에 이미 반영된 국비는 끝까지 사수하고, 정부 예산편성 과정에서 누락되거나 감액된 국비는 추가로 확보하는 최전선 역할을 한다. 최근 박남춘 시장이 지역 현안 해결과 국비 지원을 요청하고자 관계 부처 장관 및 국회의원과 연이어 면담을 가진 것에 대한 후속 조치다.

종합상황실은 우선적으로 국비 확보 현장 활동을 돕는다. 상임위원회별로 ‘실·국장 전담제’를 시행하고 있는 시는 종합상황실을 통해 각 상임위에서 국비 관련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점검하고, 소관 상임위원과 정부 관계자를 설득하는 일을 책임진다. 이들에 대한 현장 지원은 국회와 중앙부처를 담당하는 백수현 중앙협력본부장, 시와 군·구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김상길 재정관리담당관의 투톱 체제로 이뤄진다.

또 종합상황실은 현장 개별 활동 상황을 종합해 박 시장 및 최고위 관리자나 지역 국회의원과 공유하고 있다. 필요에 따라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등이 지원에 나서 줄 것을 요청하는 역할도 맡게 된다. 시는 박 시장을 비롯해 행정·균형발전정무부시장, 기획조정실장이 정부 관계 부처와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위원들을 만나 설득하는 등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김상길 시 재정관리담당관은 "우리 시가 풀어야 하는 지역 현안 중에는 중앙정부의 정책 결정과 국비가 수반돼야 하는 사업들이 많다"며 "최근 각 시도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비 경쟁이 심해져 상황이 녹록지 않지만, 종합상황실을 중심으로 끝까지 노력해 반드시 국비 4조 원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