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선처를 탄원하는 인원이 12만 명을 넘어섰다.

12일 경기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에 따르면 지난 9월 6일 수원고법 형사2부(부장판사 임상기)가 ‘친형 강제 입원’ 등의 사건으로 직권남용 및 선거법 위반 등 4가지 혐의를 받는 이 지사에 대한 항소심에서 벌금 300만 원을 선고했다.

이 지사 측은 같은 달 11일 2심 판결에 불복해 법원에 상고장을 제출했다.

이후 정계는 물론 학계, 사회단체, 농민, 노동 등 각계각층에서 이 지사의 선처를 바라는 탄원이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이 지사와 치열한 경선을 벌였던 전해철 국회의원이 지난 5일 이 지사의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대법원에 제출한 것을 비롯해 임종성·김두관·안민석·박지원·원혜영 의원 등이 탄원에 동참했다.

또 서울·인천·대전·부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전원과 전남·충남도의회 민주당 소속 도의원 전원, 전국 시군구 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시도대표단 민주당 전원 등도 선처를 호소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국종 교수, 이외수 작가와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 등 243명도 탄원서를 냈다.

전국광역시도공무원노조연맹, 경기도청 공무원노조, 한국노총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 건설현장분과 경기도 조합원, 경기도 37개 농민시민단체 등도 탄원했다.

국외에서도 탄원이 이어졌다. 안토니오 김 쿠바 한인회 회장, 한 배차슬라브 키르기스스탄 고려인 협회장 등 고려인 회원 일동, 김 발레리아 러시아 연해주 우수리스크 고려인 민족학교 교장, 크리스토퍼 응 국제사무금융노조 아태지역 사무총장, 애니 밀러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 설립자, 사라트 다발라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 부의장 등도 대법원에 이 지사 선처를 탄원했다.

박광섭 기자 ksp@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