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에 소홀한 인천의 학교공사 현장이 시민 감시망에 걸렸다.

13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시민 공사감독관 활동 결과 총 13개 학교공사 현장에서 29건의 개선사항이 지적됐다.

시민 공사감독관은 시교육청이 시설공사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7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제도다. 신축, 이전 재배치, 총면적 3천㎡ 이상 증축, 대수선, 다목적강당 공사 등의 시설공사에 대해 시민 공사감독관 17명이 불시에 현장점검을 했다.

시민의 눈으로 본 학교공사 현장에는 안전에 관한 지적사항이 14건으로 가장 많았다. A중학교 다목적강당 공사, B초 증축공사, C초 다목적강당 증축공사 등 다수의 현장에서 안전모와 안전고리 등 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않은 점이 발견됐다. 또 용접 작업을 하면서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하지 않거나 외벽 작업 공사를 하며 그물망 위에 물건을 올려놓는 등 안전불감 요소도 지적됐다.

안전시설을 적절히 설치하지 않거나 통학로 확보가 미비해 학생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도 9건이나 있었다. 한 학교의 체육관 공사 현장은 창문에 안전봉을 설치하지 않아 학생들이 추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다른 현장은 공사 현장과 통학로를 차단하는 안전장치가 부실했고, 통학로에 공사자재가 방치돼 있는 현장도 발견됐다.

이 밖에도 학교운동장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해 학생들의 체육활동을 방해하는 문제와 폐기물보관소 미설치 등의 기타 의견도 있었다.

이같이 학교공사 현장에서 안전불감증이 심각하다는 지적에 더해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사고 발생 우려도 제기됐다.

김성수(남동6)의원은 "얼마 전 인천에서 작업자가 안전장치 없이 철골 작업을 하다 사망했는데, 학교공사도 안전고리 없이 외벽 공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작업자들이 안전모를 안 쓴 곳도 많고, 아이들의 통학로가 확보되지 않는 등 문제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보완조치와 주기적인 안전교육을 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잘 따라주지 않는다"며 "자체적으로도 안전관리대책을 만들어 배포했고, 앞으로 더 주지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