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를 중심으로 조성이 예정된 3기 신도시 대상지 중 한 곳에 ‘청년신도시’를 조성하는 방안이 여권 내에서 이뤄지면서 ‘청년특화신도시’ 조성 가능성에 해당 지역 및 입주 대상이 될 청년층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타 지역에 비해 젊은 층의 비율이 높은 경기도내에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신도시가 조성될 경우 ‘청년특화신도시’라는 새로운 개념의 공간이 마련되는 것은 물론, 수요가 많은 도내 청년들의 주거복지 문제도 다소나마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청년신도시 조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는 것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다. 기존에 공급돼 온 청년 및 신혼부부 대상 임대주택 등에서 여러 한계가 드러나면서 실효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새로운 개념의 ‘청년신도시’ 조성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돼 왔던 점을 감안한 복안이다.

구체적인 공약 구상 단계에서는 ‘소유’가 아닌 ‘주거’의 개념에 무게를 두고 청년 일자리와 출산·육아·보육 문제까지 포괄하는 종합적 개념의 청년신도시 구상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특히 수입이나 축적된 재산이 많지 않은 젊은 층을 겨냥하는 정책인 만큼 기존 임대주택에 비해 문턱이 상당히 낮아질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보지로는 정부가 지난 5월 발표한 3기 신도시 중 한 곳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청년층이 많은 만큼 교통 여건을 감안할 시 서울과 인접한 지역인 고양 창릉동, 부천 대장동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다만, 3기 신도시 후보지 지정을 놓고 여전히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과 특정 지역에 특정 세대만을 집중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다양성 훼손 문제, 타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 등이 제기될 수 있어 현실화까지는 다양한 계층의 여론을 수렴하는 절차가 요구된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