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가 폐기물 투기장이 된 인천 북항 계류인정구역에 대해 해양당국이 관심을 갖고 해양오염으로 인한 주민피해 예방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만석동 일대 북항 계류인정구역을 현장 점검한 결과, 화재와 폭발 등 각종 안전사고 가능성은 물론 토양과 해양오염 우려가 높다고 보고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에 제도개선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14일 밝혔다.

해당 지역은 기획재정부 소유의 국유지로 동구에서 작약도와 영종하늘도시 등 바다를 가깝게 볼 수 있는 곳인 만큼 지역주민들의 친수성을 강화하기 위해 ‘둘레길’을 조성할 예정으로 관련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곳에서 선박의 해체와 수리작업이 진행되면서 각종 폐기물 투기장으로 전락했다. 현장엔 선박에서 빼낸 것으로 추정되는 기름이 대량 방치돼 있고, 폭발 가능성이 높은 가스통 등 해체 장비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고 구는 주장했다.

또 제방에 금이 가면서 붕괴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북항 계류인정구역에서 선박 수리·해체작업이 진행되면서 폐기물처리장이 된 만큼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는 수리·해체를 할 수 없도록 법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기회에 동구일원 연안에 대해서도 환경문제가 제기되는 곳이 없는지 적극 확인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