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꿈꾼 문화기획 프로젝트 실현 기회
상태바
내가 꿈꾼 문화기획 프로젝트 실현 기회
수원문화재단 시민기획자 1기 수강생 25일까지 모집
기본 소양 교육·토론~프로젝트 결과 내년 시범 운영
  • 심언규 기자
  • 승인 2019.11.18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문화재단은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자생력을 높일 숨은 인재를 발견하는 ‘시민문화기획자 발굴 프로젝트-도시+문화+실천+가’ 1기 수강생을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

‘시민문화기획자 발굴 프로젝트-도시+문화+실천+가’는 자율 토론을 통해 시민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문화기획 주제와 방향성 설정, 도시 문제를 문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관점이 녹아든 실천 프로젝트를 개발 및 시범운영하는 과정이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먼저 기본소양(문화기획, 도시재생, 커뮤니티 등) 교육 및 네트워킹을 진행한다. 이후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기획 분야를 구상해 보고, 모더레이터와 함께 지속적인 그룹 자율 토론을 통해 기획 프로젝트를 구체화한다. 프로젝트 결과물은 2020년에 시범운영한다.

올해 첫 시도하는 신규 프로젝트 사업인 ‘도시+문화+실천+가’는 기존 관 주도 형식과 주입식 교육의 인력 양성을 탈피하고, 시민이 직접 기획한 문화 기획 프로젝트를 실제 운영해 본다는 점은 물론 도시의 문화를 사유하고 실천하는 문화도시 수원의 휴먼웨어를 발굴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또한 지속적으로 매년 도시문화실천가 발굴을 통해 수원의 문화생태계를 다지고, 도시 문제를 문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지역문화기획자가 배출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시를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상상하고픈 자, 기존 틀에 벗어나 문화적 영감을 통해 수원을 바꿔 보고 싶고 내 지역 수원에서 활동하는 문화기획자를 꿈꾸는 수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www.swcf.or.kr)에서 이메일을 통해 접수 가능하며, 세부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심언규 기자 sims@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