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혼 인구 증가 이유. /사진 = 경기도 제공
비혼 인구 증가 이유.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내 비혼 남성과 여성은 각각 출산·양육 부담, 개인의 삶·여가 중시를 비혼의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경기도가 17일 공개한 ‘결혼, 자녀, 저출산과 관련한 도민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 최근 비혼이 증가하는 이유로 남성이 꼽은 1위는 출산·양육 부담(32%)이었다.

 과도한 주거 비용(29%), 개인의 삶·여가 중시(17%), 이상적 배우자 못 만남(7%) 등이 뒤를 이었다.

 여성의 경우 비혼이 증가하는 이유로 개인의 삶·여가 중시(26%)를 가장 많이 꼽았고 그 다음으로 과도한 주거 비용(21%), 출산·양육 부담(20%), 이상적 배우자 못 만남(12%) 순이었다.

 비혼 문제에 관해 남녀 간 시각차는 있었으나 주거 비용과 관련해서는 남녀가 공통으로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 사회 저출산 문제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5%가 ‘심각하다’고 답했다.

 그 원인으로는 34%가 양육·사교육비 등 경제적 부담을 들었다. 다음으로 자녀 양육 심리적 부담(13%), 개인의 삶을 더 중시(13%), 과도한 주거 비용(12%), 미래 사회상 비관적 전망(11%)을 꼽았다.

 특히 여성들은 휴직 곤란·경력단절(13%)을 남성(5%)보다 더 많이 우려했다.

 가장 시급한 저출산 대책으로는 공공보육 강화(27%)를 꼽아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등 돌봄시스템 확대와 서비스의 질적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도민들은 이어 육아기 단축·유연근무 등 다양한 근로 형태 확산(18%), 다자녀 주거복지 확대(11%), 육아휴직 장려(11%) 등을 시급히 추진돼야 할 저출산 대책으로 꼽았다.

 결혼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는 응답자의 54%가 ‘해야 한다’고 답했고, 69%는 ‘자녀가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안동광 도 정책기획관은 "도는 올해 인구정책 방향을 ‘모든 세대 삶의 질 제고’로 정했다"며 "저출산 대책은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일·생활 균형 지원 플랫폼 구축·운영 등 20개 역점과제에 집중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도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도민 2천9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5∼18일 자동응답 조사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2%p다.

박광섭 기자 ksp@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인식조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