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 대림대 교수
김필수 대림대 교수

에코드라이브, 즉 친환경 경제운전을 뜻한다. 

자동차 운전을 효율적으로 여유 있는 안전운전을 하면서 에너지도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같은 유해 배출가스도 줄이면서, 한 템포 느린 운전으로 교통사고도 감소하는 1석3조 효과를 가진 최고의 운전을 뜻한다.

지난 2003년 영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퍼지면서 2008년 국내에 도입돼 상당한 관심을 끌었던 운동이다. 

당시 에너지 효율화, 절약에 대한 관심이 증폭됐고 특히 당시에 지구 온난화 가스 중의 하나인 이산화탄소 감소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폭되면서 세계적인 관심을 이끌었다. 

에코드라이브는 어려운 운전이 아니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급하고 거친 운전을 피하고 차량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낭비성 큰 차량관리와 운전방법을 개선하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운전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트렁크 비우기, 공회전 시간 줄이기, 3급 운전 피하기, 정기적인 차량 정비와 초행길을 위한 정보 운전 등이라 할 수 있다.

연료도 반만 채우고 타이어 공기압 유지하기 등 어려운 방법이 아니라 쉽고 문외한도 접근하기 쉬운 운전방법이다. 

물론 연료차단 기능인 퓨얼 컷 등도 익히면서 더욱 1석3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하지 않아도 간단한 방법부터 실천에 옮기는 한 템포 느린 여유 있는 양보 운전 및 배려운전이라 할 수 있다.

당연히 여유 있는 운전이다 보니 주변의 상황 파악이 잘되고 3급을 지양하다 보니 사고도 감소할 수밖에 없는 최고의 운전방법이라 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에너지의 약 97%를 수입하면서도 1인당 에너지 소비증가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어서 에코드라이브 운동을 통해 최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OECD 국가 평균 3배에 이르는 교통사고 사망률도 이 운동을 통해 감소할 수 있어서 더욱 기대가 된다.

도입된 2008년 직후 환경부와 국토교통부의 에코드라이브 운동 주도권 싸움 이후 현재는 모두가 식어 쳐다보지도 않는 상황이 됐다. 

또한 당시에는 정부 부처 및 관련 업계의 연비왕 선발대회가 우후죽순 격으로 등장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무리한 진행과 미비된 준비로 대회 자체가 엉망인 사례가 등장하기도 했다.

특히 과도한 경쟁으로 당시에는 일반인들의 관심도 크게 상승하면서 각종 방송매체에서 다양한 ‘거리’가 돼 긍정적인 의미가 많이 홍보되는 경향도 있었다.

현재 에코드라이브는 모두 사라지고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잠잠한 상황이다.

정부나 지자체는 아예 관심조차 없고 그 많던 방송매체도 어느 하나 언급하지 않을 정도가 됐다. 특히 연비왕 대회도 모두 사라지면서 대회 자체가 희귀동물 보듯 할 정도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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