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가 관내 방치되어있는 불법폐기물과 관련 행정력을 총동원해 연내에 처리한다는 방침<본보 9월 30일 자 9면>에 따라 예산확보 등에 비상등이 켜졌다.

18일 시에 따르면 정부의 방치폐기물 연내 처리지시에 따른 폐기물 처리특수로 인해 처리 비용 상승으로 처리업체 선정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 4월 전국에 방치된 불법폐기물을 연내에 전량 처리하라는 정부의 지시에 따라 경기도 협의를 거쳐 관내에 방치되어 있는 폐기물을 올해 안에 처리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2회 추경을 통해 확보한 시비 3억3천여만 원과 국도비 등 15억9천여만 원을 들여 당초 계획보다 한 달 앞당겨 이달 안에 7천100t의 방치폐기물을 처리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행정대집행 절차착수와 함께 위탁처리업체 선정에 들어갔다.

하지만 정부의 방치 불법폐기물 연내 처리 방침에 따라 소각시설 등을 갖춘 수도권 내 폐기물 위탁처리업체에 일감이 몰리면서 처리 비용 상승으로 이어지고 업체선정 지연으로 이달 처리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처리 비용은 경기도가 당초 예상했던 t당 24만5천 원에서 28만 원으로 올라 4억 원 정도의 추가 비용 발생이 불가피하게 됐다. 

앞서 지난 9월 불법 폐기물 조기 처리를 위해 김포시를 방문한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전국적으로 120만t 정도 방치돼 있는 불법 폐기물의 조기 처리를 위해 국비를 확보, 시도에 배정을 완료했다"며 "방치된 폐기물 처리에 힘써 달라"고 특별한 관심을 당부했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운반 등을 고려해 소각시설과 보관 장소 등을 확보한 도내 17개 업체를 대상으로 접촉을 하고 있다"며 "어려움은 있으나 연내 전량 처리하기 위해 환경부에 추가비용 지원을 건의한 상태"라고 말했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