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가 최근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을 받은 도시재생지원센터<본보 11월 12일자 1면 보도>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찾기로 했다.

18일 공사에 따르면 현재 공사가 위탁운영 중인 도시재생지원센터(광역센터) 운영 방식에 대한 용역이 이르면 다음 달께 착수될 예정이다. 각 군·구 기초센터와의 소통 부족 문제는 관련 협의회 구성으로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광역센터는 지난 8일 진행된 시 도시재생건설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기초 및 현장 센터와의 연계 미흡, 위탁운영으로 인한 독립성 부족 등을 지적받았다. 전체 예산(17억 원)의 60%를 인건비로 지출하는 등 비효율적인 운영도 질의의 대상이 됐다.

광역센터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설립됐다. 이 법은 기초 및 현장 센터에 대한 광역센터의 권한을 보장할 근거가 없다. 특히 시가 아닌 공사가 위탁운영하는 형태로는 군·구나 사업 참여 주민들과의 소통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부산시 등은 광역센터를 재단법인 형태로 설립해 직접 운영하는 상황이다.

이날 인천도시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도 관련 질의가 이어지자 공사는 조만간 관련 용역에 들어갈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또 가장 시급한 기초 센터와의 협력을 위해서는 센터협의회를 구성해 분기별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미 관련 협의회를 운영 중인 지역은 지난해 서울시를 비롯해 부산시, 강원도 등이 있다.

전찬기 센터장은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도 참여하는 전국 광역센터 회의가 수시로 열리고 있는데, 이 자리에서 운영 형태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지고 있다"며 "인천은 설립 당시 여러 가지 리스크를 고민해 공사가 위탁하는 것으로 결정했지만 조만간 용역 등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방향을 다시 잡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인서 공사 사장 역시 "현재 공사가 위탁하면서 센터와 시너지를 내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원천적인 부분에서 장단점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용역 결과에 따라 운영 효율성을 내는 방안이 위수탁 형태인지, 재단화인지, 민간 또는 시 직접 운영인지 등을 파악해 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