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버른 평화의 소녀상. /사진 = 화성시 제공
멜버른 평화의 소녀상. /사진 = 화성시 제공

화성시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기리고 국민들의 올바른 역사 인식을 확립하기 위해 시민들의 자발적 기부로 추진하고 있는 ‘평화의 소녀상 건립사업’이 정치적 활동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제기돼 파문이 예상된다.

18일 시에 따르면 14일(현지시간) 호주 빅토리아주 멜버른 한인회관에서 열린 ‘멜버른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는 서철모 시장과 공무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 소녀상은 해외에 10번째 설치된 것으로, ‘시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와 ‘멜버른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가 공동 건립했다.

건립 비용 3천800여만 원은 시 추진위가 자체 모금활동, 바자회 운영 등을 통해 모은 기금으로, 여기에 시 산하기관, 기업체, 사회단체, 시민이 자발적 기부로 힘을 보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 A씨가 행사 종료 후 본인의 SNS를 통해 ‘화성시는 앞으로 해외 평화의 소녀상 건립활동에 더 이상 나서지 말라’는 취지의 의견을 제시, 논란이 일고 있다.

A씨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단체 대표를 맡고 있는 인물로, 이번 행사에는 멜버른 추진위의 초청으로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본인의 SNS를 통해 "지자체가 해외에서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지원할 때에는 시장을 앞세워 공무원들이 마치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듯이 하면 안 된다"며 "소녀상 건립을 지자체를 홍보하는 데 이용하거나 다른 목적을 홍보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는 건 잘못된 일"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해외 평화의 소녀상 건립은 해외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한인 동포사회, 현지 시민단체 등을 존중하고 지원하는 역할로 나아가야 한다"며 "그러나 이번 제막식 행사에서는 계획에도 없던 화성시 홍보영상 상영 등 이해 못 할 상황이 다수 연출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평화의 소녀상 건립 비용을 시민들의 기부금으로 충당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시 예산이 아니라면 시장과 공무원들은 무슨 명분으로 해외 행사에 참석하게 된 건지 의문"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서 시장 등 7명의 시 공무원은 4박 6일간의 일정으로 국외 출장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해외 평화의 소녀상 건립’ 사업은 ‘일제하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민간에서 주도하고 기업체와 시민이 기금 모금에 함께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사업이다. 정치적 목적이 있을 수 없는 순수한 역사운동"이라며 "당시 화성시 홍보동영상 상영 등의 프로그램은 소녀상 건립을 시가 주도한 상황에서 현지 동포들에게 시의 상황을 조금이라도 알리고자 했던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