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방치된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관리하기 위해 ‘빈집 정비 가이드라인 및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는 보도다. 시는 인천 전역에 1년 이상 거주하지 않고 방치된 3천976곳에 달하는 빈집에 대해 지속적이고 정확한 실태조사, 효율적인 정보 시스템 운영, 신속한 정비 및 빈집에 대한 관계법령·제도 개선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지역주민들의 쉼터이자 창업공간으로 변신시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주택의 노후화와 과잉공급, 출산율 감소, 고령인구 증가 등으로 인해 생겨나고 있는 빈집은 지역의 위해요인으로서 많은 문제들을 내포하고 있어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도심 속 빈집 증가는 도시 미관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쓰레기 무단 투기로 인한 냄새나 화재 우려는 물론이고, 청소년들의 탈선 및 범죄의 온상이 되고 있다. 더욱이 건물 관리가 되지 않아 붕괴 등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어 빈집 정비·활용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더욱이 빈집은 매매, 재개발 등 특별한 호재가 없다면 계속 방치될 수밖에 없을 뿐더러, 그 주변지역에 추가적인 빈집이 발생하는 과정들이 되풀이되면서 주거환경은 날이 갈수록 악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변하고 있다. 

따라서 폐허가 될 때까지 방치하기보다는 도시재생용 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 모색은 시급한 일이다. 이미 타 지자체들의 경우 빈집을 특정계층 공동주택이나 예술창작 공간, 도심 주차난 해소용, 사회 초년생용 초저가 임대주택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인천시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2024년까지 총 164억5천만 원을 투입해 시행되며, 매년 실태조사를 실시해 철거 및 폐쇄 등 안전조치를 취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빈집 활용은 소유자 동의를 거쳐 주차장, 소공원, 텃밭, 쉼터 등으로 조성한다고 한다. 

시의 계획대로 도심의 흉물인 빈집들이 변신해 원도심 재생에 촉매 역할을 해줬으면 한다. 빈집 정비를 통해 주거 수요를 창출하고 원도심지역의 활력을 이끌어낸다면 인구 감소와 지역 쇠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원도심의 안전은 물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부흥을 위한 인천시의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길 기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