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는 단식투쟁을 시작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담요를 덮고 자리를 지키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황 대표는 이날부터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 텐트를 치고 노숙농성을 이어갈 계획이었으나 경호상 문제로 단식장소를 국회로 변경했다.

대신 저녁 늦게까지 청와대 앞에서 단식농성을 벌인 뒤 국회로 이동해 농성을 이어갔다.

황 대표는 이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과 선거법 개정안 등 패스트트랙 저지와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기 위해 이날부터 단식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전날 ‘국민과의 대화’에서 드러난 문재인 대통령의 인식에 국정 기조를 바꿀 뜻이 없다고 판단, 단식 돌입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는 이날 청와대 앞 광장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절체절명의 국가 위기를 막기 위해 저는 이 순간 국민 속으로 들어가 무기한 단식투쟁을 시작한다"며 "죽기를 각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세 가지를 요구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파기 철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다. 이들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단식을 이어가기로 했다.

황 대표는 "대통령께서 자신과 한 줌 정치 세력의 운명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운명, 앞으로 이어질 대한민국 미래를 놓고 결단을 내려주실 것을 저는 단식으로 촉구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일본과의 경제 갈등을 지소미아 폐기라는 안보 갈등으로 뒤바꾼 문 대통령은 이제 미국까지 가세한 더 큰 안보전쟁, 더 큰 경제전쟁의 불구덩이로 대한민국을 밀어 넣었다"고 비판했다.

공수처법에 대해선 "문재인 시대 반대자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반대자들은 모조리 사법 정의라는 이름으로 처단하겠다는 법"이라면서 ‘좌파 독재법’으로 규정했다.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두고 "국민의 표를 도둑질해서 문재인 시대, 혹은 문재인 시대보다 더 못한 시대를 만들어 가려는 사람들의 이합집산법"이라며 "자신들 밥그릇 늘리기 법"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단식을 시작하며 저를 내려놓는다. 모든 것을 비우겠다"며 이번 단식을 계기로 한국당에 강한 쇄신 드라이브를 걸겠다고 다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