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만 하면 인공지능이 동네 정보를 찾아주는 서비스가 수원시에서 구현된다.

삼성전자의 음성인식 인공지능인 ‘빅스비’를 활용하는 시민들에게 수원지역 생활·관광 정보는 물론 도시안전까지 제공하는 지역 밀착형 서비스가 개발되기 때문이다.

시는 삼성전자와 빅스비 기반 공공서비스 제공에 협력하기로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시민교감형 스마트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지자체가 빅스비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최초이며, 수원지역을 기반으로 한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와의 컬래버레이션이라는 점에서 이번 서비스 개발의 의미는 더욱 크다.

빅스비 기반 시민교감형 스마트 서비스는 지역을 기반으로 교통, 환경, 복지, 에너지, 관광 등 공공데이터를 음성인식 인공지능을 통해 제공받는 것이다. 동네를 산책하다 카페를 검색해 미리 메뉴를 주문하고, 가까운 곳에 있는 공유자전거를 찾거나 남는 시간을 활용할 문화 정보를 원할 경우 빅스비에게 물어보면 공공데이터를 통한 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사고나 위급상황 발생 시 도시안전센터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빠르게 신고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안내돼 안전도 한층 강화된다.

시는 지난 9월 스마트도시 시범인증 도시로 선정됐으며, ‘스마트시티 챌린지 실증사업’으로 ‘New 1794 정조대왕 No.1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