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경기도형 경제민주화 및 공정경제 정책 심의기구 역할을 하게 될 ‘경기도공정경제위원회’를 21일 공식 발족하고 위원들을 위촉했다.

위원회는 ‘경기도형 공정경제’ 추진을 통해 중소상공인 보호 정책, 노동자의 근로조건 향상, 소비자 피해 등에 대한 소수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바로잡고, 경제 각 분야에 만연한 불공정행위를 근절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위촉된 위원들은 중소상공인, 시민단체, 교수, 연구원, 법률전문가, 노동전문가 등 민간위원 24명과 도의원 2명, 당연직 공무원 3명을 포함해 총 29명이다. 당연직 위원장인 행정1부지사와 함께 민간위원 중 호선되는 위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둔다.

이날 제1회 회의에서는 위원회 운영세칙안을 의결하고, 강신하 변호사를 공동위원장인 민간위원장으로 호선했다. 이어 공정거래·상생·노동·소비자 등 4개 분과위원회별로 위원 구성 및 분과위원장을 선출하는 회의를 진행했다.

4개 분과위원회는 안건 발생 시 소위원회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공정거래분과는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사업 등을, 상생분과는 도내 기업들의 동반성장 및 사회적 책임 제도화 등을, 노동분과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 노사 갈등, 임금 문제 등을, 소비자분과는 소비자 피해 예방 및 문제 해결, 권익 향상 사업 등의 정책사업을 발굴하고 핵심 의제를 논의한다.

또 발굴된 사업에 대한 정책 지원, 도정 연계, 사업화 검토 등 심의기구 역할을 맡는다.

도는 각 위원회별 논의된 핵심 의제를 바탕으로 조속한 시일 내 경기도형 경제민주화 및 공정경제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공동위원장인 김희겸 도 행정1부지사는 "경기도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경제 각 분야의 불공정 행태를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 위원회가 되길 바란다"며 "민선7기 최우선 가치인 ‘공정’ 경제 실현 기반 조성을 위한 경제민주화 의제를 발굴하고 논의해 정책 수립과 사업 발굴에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광섭 기자 ksp@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