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독서문화 장려를 위해 진행 중인 ‘열린문고’ 사업이 빈번한 도서 분실로 ‘책 읽는 도시’ 이미지를 저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24일 시에 따르면 2011년 4월부터 공원, 경전철역 탑승장 등 총 35곳에서 시민들이 자유롭게 책을 가져다 읽을 수 있는 열린문고<사진>를 운영하고 있다.

책을 가져간 뒤 이용 가능한 또 다른 열린문고에 넣어 두는 방식의 ‘도서 공유’ 개념으로, 도서관이 아닌 곳에서도 누구나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하지만 비치된 도서 대부분이 아동도서이고, 이마저도 반납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당초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

지난 23일 찾은 경전철 발곡역의 열린문고는 아동도서 한 권만이 놓여 있어 이용객들로 하여금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게 했다. 같은 날 경전철 흥선역의 열린문고에는 고작 여섯 권의 아동도서와 함께 정당 홍보물이 버려져 있어 방치된 시설 같은 느낌마저 줬다. 시청 앞 백석천 광장 열린문고 역시 성인들이 볼 만한 책은 찾아볼 수 없었다.

열린문고에 비치되는 도서는 시민들에게서 상시 기증받은 책들로, 시는 기존 도서관에 있는 도서 외의 것들을 선별해 넣고 있다. 올 현재까지 5천여 권의 책이 비치됐고, 전담인력 2명이 매일 순회 점검 및 기증 도서 투입을 하고 있지만 분실률을 따라가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시는 2011년부터 ‘책 읽는 도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작은도서관 확대 등 다양한 독서 활성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오는 29일에는 국내 최초로 미술 전문 공공도서관 개관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시민 백모(36·여)씨는 "자녀들과 경전철을 이용할 때 아이들이 책을 볼 수 있어 좋았지만 성인이 볼 만한 책은 여태껏 전무했던 것 같다"며 "열린문고 자체에도 ‘책 읽는 도시’ 문구가 적혀 있는데 이와는 대조되는 텅 비어 있는 모습 때문에 오히려 유명무실해 보이기까지 한다"고 아쉬워했다.

시 관계자는 "기증 도서는 대부분이 전집으로 구성된 아동도서이며, 일반도서는 빠른 속도로 분실된다"며 "경전철역 승강장에는 한쪽 방향에만 설치돼 있는데, 앞으로 공원에 있는 열린문고를 폐쇄하고 승강장 건너편에 추가 설치하는 것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